본문 바로가기
이명

효목동이명치료 잘 때 더욱 심해지나요?

by 풀과나무 2024. 1. 11.

치열했던 하루를 정리하고 휴식을 취하는 시간. 이 시간은 어떤 것의 방해도 있어선 안 됩니다.  그런데 이 고요해야 할 시간이 이명에 의해 방해받게 된다면 어떨까요? 어쩌면 지금 여러분이 겪고 계신 것처럼 말이죠. 

 


잠들 때 이명 더욱 잘 들리나요?

외부에서 어떤 소리 자극도 없는데도 귀에서 의미가 없는 단조로운 형태의 소리가 맴도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평소에는 주변 소음들에 묻혀 잘 들리지 않다가 조용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려고 할 때 들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경 쓸수록 더욱 심해지는 탓에 당사자의 괴로움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괴로움은 또 있습니다. 만성적인 이명에 노출된 분들의 경우 우울증 같은 정서장애를 호소하게 될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명이 감정을 담당하는 중추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딱히 감정이 가라앉을 이유가 없는 상황임에도 우울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면 신체적 괴로움은 물론 정신적 문제까지,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 자체를 위협하는 악몽 같은 이명의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사실 이 질문에 어느 누구도 ‘이것’ 때문이라고 할 수 답할 수 없습니다. 다만 메니에르병, 이석증, 이관개존증, 내이 청각세포손상, 중이염, 상기도염, 신장질환, 간질환,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증상에 관여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귀에서 이유 발견하지 못했다면 장부에서 찾아보세요

앞서 이명의 원인이 되는 질환 몇 가지를 살펴봤는데요. 귀 관련 질환도 있지만 신장, 간, 심장 질환이 증상에 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귀가 단순한 감각기관에 머물지 않고 장부를 통해 여러 장부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즉, 장부의 문제가 연결된 귀에 영향을 끼쳐 이명의 형태로 발현이 된 것입니다. 대구 효목동이명치료 한의원 풀과나무에서는 특히 신장 기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장부의 정기가 모이는 기관으로 신장이 제 힘을 다하지 못하면 청력에도 문제가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요. 뇌수를 담당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뇌수의 부족으로 인해 귀에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신장은 인체 내 균형 유지를 위해 독소와 노폐물을 걸려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기능이 떨어져 맡은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독소와 노폐물이 혈관에 손상을 입힙니다. 손상된 혈관은 청각신경에 영향을 끼치고 그 결과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문제로까지 이어지는 것이죠. 장부의 기능 강화를 이명치료의 시작으로 삼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운을 강화하고 불규칙한 귀 주변부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대구 효목동이명치료 한의원에서는 먼저 한약요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리가 들리는 이유가 정말로 신장 기능의 약화 때문인지, 간이나 심장의 이상에 의한 것은 아닌지 파악한 후 처방되는 치료한약으로 점진적인 증상 완화를 도와줍니다. 

 



이와 함께 약해진 기력을 증진시키고 장부의 기운을 강화해 주는 약침과 뜸, 부항 등의 한방요법도 귀이명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특히 환자 분들의 경우 증상에 따른 스트레스로 인해 목이나 어깨 주변 근육이 경직되어 있을 때가 많은데요. 이때는 이완 요법을 활용해 뭉친 근육을 풀고 뇌 혈액순환을 개선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장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발생한 귀이명의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 같은 신경 문제를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노폐물이 혈관 속에 정체되어 원활한 뇌 혈액순환을 어렵게 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는 청혈 한약이 도움을 줍니다. 다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청혈 탕약으로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의 흐름을 바로잡고 뇌 면역력을 강화해 이명에 동반된 증상 완화에 힘을 실어줍니다. 

 


어느 한 곳 안심할 수 없는 만큼 

​앞서 이명이 단순히 신체적 불편함에 그치지 않고 마음에까지 깊은 상처를 안겨줄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몸과 마음,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 자체를 위태롭게 하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로 고요한 일상 되찾기를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이명으로 힘겨웠다면 지금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을 찾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