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대구 효목동한의원 이명의 원인은?

by 풀과나무 2023. 10. 10.

이명을 경험한 20~5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자신의 증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달리 말하면 초기 대처에 실패했다는 의미기도 한데요. 문제는 증상을 방치함으로 인해 불안감과 두통, 어지럼증, 수면장애, 무기력함 등의 증상까지 겪었다는데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 대체 어디에 있을까요?

내게만 들리는 불쾌한 소리

외부의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귀울림(이명)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자신에게만 들리기 때문에 그 불안감이 상당한데요. 그렇다면 귀에서 정체 모를 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인 이명의 원인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 중이염, 노인성, 소음성이명과 같은 귀 관련 질환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피로, 잦은 소음노출과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 갑상선질환 등 귀울림과 별 상관없어 보이는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이 되죠. 단순히 귀에서만 이명의 원인을 찾으려 해서는 안 되는 이유죠. 특히 이과 등의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를 찾지 못했음에도 소리가 계속해서 들린다면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 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명의 한의학적 원인

대구 효목동한의원 풀과나무에서는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이명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귀는 감각기관이기도 하지만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들과 밀접하게 연결된 곳이기도 합니다. 장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그 영향이 귀에도 미치게 되면서 이명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체내 노폐물을 걸러내고 배출하는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노폐물이 혈관과 청각신경에 손상을 일으켜 이명을 유발합니다. 간, 위장, 심장의 문제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죠. 이러한 이유로 풀과나무에서는 장부의 기운을 회복시켜주는 처방을 통해 귀울림을 치료하고 있는데요.

문제가 된 장부의 기운 회복을 위해 대구한의원 풀과나무에서는 먼저 맞춤 치료 탕약을 처방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유가 신장 기능이 약해진 것 때문인지 간이나 위장, 심장 등 다른 장부의 문제 때문은 아닌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치료제로 점진적인 증상 완화를 돕습니다. 

 

이와 함께 기력 회복을 돕고 장부의 기운을 강화해주는 침과 약침, 뜸, 부항 등의 처방까지 병행되면 더욱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도 가능하죠. 

 

 

​두통, 어지럼증이 동반된 이명에는 청혈 한약이 추가 처방되는 증상 호전을 돕습니다. 노폐물에 의한 뇌혈액순환 장애가 문제가 되어 동반되는 증상으로 청혈 한약은 뇌혈관속 노폐물을 녹여 없애고 뇌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일상, 나아가 삶의 균형마저 휘청

앞서 이명이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불러온다고 했는데요. 그에 따른 스트레스는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일상을 넘어 삶 자체를 위협하기에 충분하죠. 그러니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대구 풀과나무에 지금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