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유

by 풀과나무 2023. 8. 24.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것들이 어느 순간 감당하기 힘들 정도가 되면 누구라도 당황하게 됩니다. 특히 그것이 일상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정도로 불편함을 안겨준다면, 단순히 몸을 불편하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마음까지 흔들어 놓는다면 그 압박감은 더욱 힘겹지 않을까 싶은데요. 

어쩌면 내게만 들리는 ‘이명’ 또한 그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알고 계신 것처럼 이명은 딱히 소리가 들릴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귀에서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운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갖가지 형태로 들리는데요. 어떤 분들은 삐- 소리가 들리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바람소리나 매미 우는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잠을 자기 위해 자리에 누웠을 때 들리기도 하고, 오늘 이야기의 주제처럼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들리기도 하죠. 

그렇다면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보통 침삼킬때 들리는 소리의 경우 ‘딸깍’ 하는 형태일 때가 많은데요. 이는 이관의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관은 코와 귀를 연결하는 곳으로 고막 안쪽 공간의 압력 조절과 분비물 배출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꼭 귀나 코의 구조적 문제가 아니더라도 소리가 들릴 수 있는데요. 중이와 인후강은 유스타키오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음식을 먹거나 침을 삼키는 등 어떤 행위가 이뤄지면 이 관이 열렸다 닫히면서 압력 조절이 되는데, 이 과정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귀지나 이물질(벌레)이 들어간 경우에도 소리가 들릴 수 있죠. 

귀에 문제 없는데 소리가 들린다면?


침을 삼키면 압력 차로 인해 귀 고막에 어느 정도 자극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식할 수준은 아닌데요. 주로 감기에 축농증 같은 질환에 의해 기압을 조절하는 부분의 기능이 약화되어 고막에서 딸깍 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문제는 귀에 문제가 생긴 것도, 귀지 같은 이물질이나 벌레가 들어간 것도 아닌데 소리가 들릴 때입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침을 삼킬 때뿐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대구 동구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그 이유를 장부의 기능 저하와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귀는 감각기관이기도 하지만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들과 연결된 곳이기도 합니다. 장부에 문제가 생기면 연결된 귀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이명인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장부의 문제를 이명을 통해 알려준 것입니다. 

 

만일 이러한 이유로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이라면 장부의 기운 강화와 불안정한 혈액의 흐름을 바로잡음으로써 치료할 수 있는데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을 비롯해 각종 한방요법을 활용해 위축된 장부의 기운을 강화하고 정체된 혈액순환을 바로잡아 드리고 있습니다. 

 

 

이명에 더해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그에 맞는 한약을 추가로 처방하기도 하는데요.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된 청혈 탕약은 우석대학 한방신경과 연구진과의 합동 임상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내기도 했던 치료약으로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불안정한 혈액의 흐름을 바로잡고 뇌 면역력 증진을 도와 이명에 동반된 여러 신체적 문제 개선에 힘을 보태줍니다. 

 

일상의 고요, 꼭 필요하잖아요!


아침에 일어나 저녁에 잠이 들기까지 우리는 수없이 많은 소리들을 들으며 살아갑니다. 기꺼이 귀를 기울이게 되는 소리도 있지만 귀를 틀어막고 한순간도 듣고 싶지 않은 소리도 있죠. 이명은 당연히 후자의 경우입니다. 귀안에서 들리는 만큼 벗어날 곳도, 도망갈 곳도 없습니다. 몸과 마음 모두에 깊은 상처를 안겨주는 만큼 적극적으로 일상의 고요를 되찾으려는 노력 소홀하지 않길 바랍니다. 

시도 때도 없이 귓속을 울리는 불쾌한 소리 때문에 일상은 물론 삶의 균형마저 흔들리고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대구 풀과나무한의원을 찾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