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대구이명치료 풀과나무한의원에서 시작하세요

by 풀과나무 2023. 6. 14.

 

 

귀에서 삐소리가 들릴 때가 있습니다. 

 

신경이 쓰이지만 증상을 경험해보지 못한 주변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반응합니다. 통증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소리가 조금 들리는 건데 신경 쓰지 않으면 되는 거 아니냐고 말이죠. 

문제는 아무리 신경 쓰지 않으려 해도 막상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면 자신도 모르게 그 소리에 집중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럴수록 왠지 증상은 더욱 심해지는 것만 같죠. 실제로 그렇고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에서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나요?


평소 식사도 잘 챙기고, 잠도 잘 자고 건강 검진에서 딱히 문제가 될 만한 부분도 없었는데 귀에서 소리가 들릴 때가 있습니다. 누구라도 장시간 이어폰 사용과 같은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 외에는 다른 이유를 생각하기 어려운데요. 난청이나 메니에르병, 중이염 같은 귀 관련 질환이 의심되는 상황도 아니고 말이죠. 이때 대구이명치료 한의원에서는 장부의 기능 문제에서 이명의 원인을 살피고 있습니다. 

 

 

귀는 감각 기관이기도 하지만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들과 밀접하게 연결된 곳이기도 합니다. 장부의 기능이 위축되면 그 영향이 귀에서 전달되면서 이명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발생 요인에 따라 신허, 혈허, 간화, 담화, 비위허로 구분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각 유형별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허 - 신장의 기능이 문제가 된 경우로 몸의 수척, 입마름과 잦은 소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데요. 기능이 떨어지면 독소와 노폐물이 혈관과 청각신경에 손상을 입혀 귀울림을 유발합니다. 실제로 만성 신장질환 환자 분들의 경우 신장이 건강한 분들보다 3배 이상 이명 발생률이 높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혈허 - 체내에 혈액과 진액이 부족한 상태를 뜻하는 말로 빈혈보다 좀 더 광범위한 의미를 포함합니다. 검사 상에서는 혈액이 충분하더라도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혈액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까지 말이죠. 이러한 혈허는 소화 기능이 제 역할을 못한 경우, 간, 심장 기능의 저하, 심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기허 - 큰 질환을 앓았거나 만성피로에 의해 원기가 쇠약해진 것을 뜻하는 말로 식욕이 없고 쉽게 피로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화 - 간의 기운이 지나치게 항진된 것을 뜻하는 말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상을 동반합니다. 

√담화 - 스트레스, 피로, 음주, 흡연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발생한 노폐물을 뜻하는 말로 담화가 생기면 귀 주변 기혈순환이 방해를 받게 되어 이명이 발생하게 됩니다. 

√비위허 -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비위의 기능이 약해진 경우로 비위의 기능이 떨어지면 맑은 기운이 귀로 전달되지 못해 이명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부의 기운 회복으로 고요한 일상을 되찾아요!


앞서 언급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대구이명치료 한의원 풀과나무에서는 맞춤 치료 탕약을 처방합니다. 소리가 들리는 이유가 신장 기능의 약화 때문인지 간이나 심장, 위장의 문제는 아닌지 파악해 처방되는 치료약으로 점차적으로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여기에 위축된 기력 회복과 장부의 기운 강화를 돕는 침, 약침, 부항 등의 처방과 부족한 혈액을 보충하고 위장 기운을 강화해주는 환약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안정시켜주는 매선요법 등의 처방까지 적절하게 병행되면 더욱 좋은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이명 단독으로 나타나지 않고 두통이나 어지럼증까지 동반된 경우라면 청혈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뇌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뇌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치료약으로 효과적으로 귀울림에 동반된 뇌신경증상을 개선해줍니다. 

 

 

치료해야 할 질환이라고 생각하세요


이명은 그 자체로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치료해야 할 질환이라는 생각으로 대처해야 보통의 일상을 지켜갈 수 있습니다. 악화된 이명은 불안장애, 우울증 같은 정신적 문제로까지 이어져 삶의 균형 자체를 위태롭게 합니다. 현명한 대응으로 일상의 고요, 한시라도 빨리 되찾기를 바랍니다. 망설이지 말고 상담을 요청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