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증치료.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by 풀과나무 2017. 11. 14.


타인에겐 들리지 않는 소리가 오로지 내 귀에서만 들리는 것을 뜻하는 이명. 그에 따른 스트레스와 불안감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데요. 이명증치료에 망설임이 없어야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짜증을 넘어 우울증까지.. 이명증치료가 중요한 이유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명은 외부에서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삐-윙- 하는 기계소리가 들리기도 하고 매미나 귀뚜라미 같은 벌레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종소리, 북소리, 물, 바람, 파도소리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짜증나는데, 거기에 다른 증상들까지 동반된다면 어떨까요?

 

 

이명을 방치하게 되면 단순히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난청, 어지럼증, 두통, 위장장애, 관절통, 귀막힘(폐쇄감), 구토, 오심, 불면증, 항강증(목긴장)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불안함, 우울증, 신경쇠약,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문제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몸과 마음 모두에 깊은 상처를 안겨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명증치료.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과 같은 귀 관련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질환, 당뇨 등 귀와 관련이 없어 보이는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모든 기관을 살펴야 하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측면에서 이명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요.

신장은 인체 장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정기가 약하면 잘 듣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나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기력 저하, 간이나 위장의 문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이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이명증치료를 위해 한약, 약침, 환약, 근육이완요법, 경락마사지요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처방을 통해 문제가 되는 장부를 치료하고 귀 자체의 기혈순환을 좋게 합니다. 특히 이명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간이나 위장에 있는지 파악해 처방되는 한약이나, 기를 보하는 약재를 사용해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약침요법 등 증상이 점차적으로 개선되데 큰 힘이 되어주는 이명증치료 방법입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명은 각종 신체적 증상과 함께일 때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이 두통과 어지럼증인데요.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됩니다. 십 년 동안 관련 환자를 진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만든 탕약으로 장부의 기능과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두통, 어지럼증을 해소합니다.

 

 

▶이명증 치료. 여전히 망설이고 있다면

두통이나 어지럼증, 이명은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또한 생활의 불편함은 있을지언정 지금 당장의 생명을 위협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볍게 여겨지곤 하는데요. 그러나 이들 증상의 지속은 단순히 생활의 불편함을 넘어 삶의 질 자체를 무너뜨립니다. 안이한 대처로 소중한 삶이 흔들리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처로 이명증 치료에 나서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