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심한이명. 버티기 어려울 정도까지 됐다면

by 풀과나무 2017. 11. 21.

어떤 소리가 들릴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타인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내게만 들리기 때문에 그 스트레스가 더욱 큰데요. 들리는 소리 역시 삐- 윙- 하는 금속성의 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 소리, 바람소리, 심장이 뛰는 것 같은 소리 등 계속 듣기 불편한 것들 뿐입니다.

 

 

▶심한이명, 버티기 괴롭다면

이명이 문제가 되는 것은 증상 자체가 가진 괴로움도 한 몫 하지만 방치했을 때 동반되는 각종 신체적, 정신적 증상 때문입니다.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 난청, 위장장애, 관절통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불안감, 신경쇠약, 우울증,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문제까지 동반하게 되는데요. 단순히 일상의 불편함을 넘어 삶 전반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합니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이유인데요.

 

 

▶심한이명 원인 제대로 살피고 대처해야

일반적으로 이명은 소리를 전달하는 유모세포 손상이 원인이 됩니다. 세포는 스트레스나 약물중독, 바이러스감염, 자가면역에 의해 손상이 되는데요. 돌발성난청이나 노인성이명, 메니에르병, 중이염, 신경종양, 고혈압, 심장질환, 빈혈, 갑상선질환, 당뇨 등 관련 질환 역시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단순히 귀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따라서 좀처럼 해소되지 않는 이명, 혹은 검사 상 특별한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이명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전신의 관점에서 증상을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이명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문제에서 찾고 있습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요. 신장의 장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정기가 허약한 사람은 잘 듣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만성 피로로 원기가 쇠약해진 경우, 출산이나 수술로 많은 피를 흘려 귀쪽으로 혈액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스트레스나 심한 정신적 충격을 받았을 경우,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비위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도 심한이명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요법, 약침요법, 근육이완요법, 환약요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처방을 통해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좋게 합니다. 특히 이명의 원인이 신장의 문제인지 위장이나 간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은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그 밖에 장기를 보하기 위한 침이나 뜸, 부항 요법 등도 심한이명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명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과 함께일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되는데요. 십년동안 해당 증상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탕약으로 장부의 기능과 혈액순환을 개선해 효과적으로 두통, 어지럼증을 치료합니다.

 

 

▶긍정적인 마음 잊지 마세요!

이명 해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 때문에 스스로 위축된 생활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불안한 마음이 이명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증상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대처해나간다면 좀 더 빨리 이명에서 벗어나 일상의 활력, 되찾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