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이명원인. 도대체 무슨 문제?

by 풀과나무 2017. 11. 9.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뜻하는 耳鳴(이명). 풀어쓰면 귀울림이 되는데요. 귀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하지 않고 귀가 운다고 표현한 건 그 만큼 이 증상이 가진 괴로움을 상징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귀이명원인 도대체 왜?

앞서 짧게 언급했던 것처럼 이명은 외부에서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들리는 소리가 저음일 때는 바람소리나 물소리, 심장이 뛰는 것 같은 소리가 들리고 고음일 때는 삐, 윙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 소리가 들립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이명은 정상적으로 소리를 전달해야 할 유모세포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소음이나 항생제 같은 약물, 중금속 및 환경유해물질, 독소나 노폐물, 염증, 스트레스, 피로 등이 세포를 손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요.

 

 

또한 귀이명은 여러 질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돌발성이이나 메니에르병, 중이염, 신경종양, 노인성이명,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동맥경화 등이 그것인데요. 단순히 귀의 문제로만 이명이 발생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신의 관점에서 살피고 대처해야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한의학에서는 이명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혈액순환 문제에서 찾고 있습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신장의 장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청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뇌수의 부족으로 귀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단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체력이 약하고 원기가 부족한 경우, 귀쪽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잘못된 식습관으로 비위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에도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이명원인 어떻게 해소할까?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한 방법으로 한약요법, 약침요법, 근육이완요법, 환약요법, 뜸, 부항요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명의 원인이 신장의 문제인지,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한약은 증상이 점차적으로 개선되는데 큰 힘이 됩니다.

이명의 경우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이 역시 더없는 괴로움인데요.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됩니다. 10년 동안 두통, 어지럼증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탕약으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노폐물 제거, 장부의 기능 및 면역력 강화를 통해 두통, 어지럼증을 효과적으로 해소합니다.

 

 

▶귓속의 불청객 이명. 이제 쫓아내세요!

이명을 오래 방치할 경우 그에 따른 스트레스로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와 같은 정싱적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일상을 넘어 삶 전반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는데요. 현명한 대처로 고요한 일상, 한시라도 빨리 되찾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