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이명치료법. 귀에만 있지 않다?!

by 풀과나무 2018. 1. 2.

외부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알 수 없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는 지극히 주관적인 증상이기에 당사자가 겪는 심리적 불안이 상당한데요.

 

 

▶귀이명,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요?

귀에서 의미 없는 소리가 들리는 만큼 귀의 문제로 발생할 거라는 생각을 가장 먼저 하게 됩니다. 물론 귀 이명은 돌발성난성이나 노인성, 소음성이명, 메니에르병, 중이염과 같은 귀 관련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혈관성종양, 빈혈, 갑상성질환, 당뇨 등 귀와 관련이 없어보이는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이 되는데요. 이는 귀가 단순한 감각기관에 그치지 않고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의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장의 문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장은 신체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정기가 허약한 사람은 청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이 허약하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어져 귀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단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간이나 위장의 문제, 저하된 기력이나 귀 주변의 기혈순환 장애가 문제가 되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귀이명이 발생하게 됩니다.

 

 

▶귀이명치료는 어떻게?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바로잡기 위한 귀이명치료법으로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요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귀이명의 원인이 정말로 신장의 탓인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 등 다른 장부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한약은 점진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는데 큰 힘이 되어줍니다.

 

 

한약과 함께 저하된 장기를 보해주는 귀이명치료법인 침, 뜸, 부항요법,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풀어주는 근육이완요법, 기를 강화해주는 약침요법, 체내 부족한 혈액과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환약요법도 귀이명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귀이명의 경우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이나 어지럼증과 동반될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되는데요. 김제영 원장님(서울점)이 10년 동안 관련 증상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혈관에 뭉쳐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효과적으로 두통, 어지럼증을 치료합니다.

 

 

▶귀이명치료법, 귀에서만 찾지 마세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귀이명은 단순히 귀의 문제로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비인후과 검사에서 별다른 문제를 찾지 못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좀 더 세심한 주의와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