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왼쪽 머리 통증이 유독 심한 이유

by 풀과나무 2017. 10. 12.


생활 가까운 곳에서 기회를 엿보고 있다가 어느 틈에 나타나 고통을 안겨주는 ‘두통’ 사회생활로 바쁜 현대인을 더욱 지키게 하는 요인이기도 한데요. 누구나 흔하게 겪기 때문에 다소 가볍게 여겨지는 경향이 높지만 사실 두통으로 우리가 무의미하게 보낸 시간은 상당한 편입니다.

 

 

▶왼쪽 머리 통증이 유독 심한 이유

두통은 원인에 따라 유형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분류됩니다. 긴장성두통, 경추성두통, 군발두통, 편두통 등인데요. 특히 통증 정도가 심한 편두통은 한 번 발생하면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3일 이상 고통 속에서 보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에서 비롯된 일측성 통증, 마치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통증이 일정시간 발작적으로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에 따라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시야가 흐르게 보이는 등의 전조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왼쪽 머리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오른쪽 머리가 아프기도 한데요.(*편두통은 머리 양쪽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드시 머리의 한쪽에서만 시작되지는 않습니다.) 각각의 통증 위치가 가진 의미는 무엇일까요?

한의학에서는 오른쪽 편두통의 원인을 痰熱(담열)에서 왼쪽 머리 통증을 血虛(혈허)에서 찾고 있습니다. 담열은 몸에 축적된 비정상적인 체액과 뜨거운 열기를, 혈허는 피를 저장하는 간이 좋지 않거나, 혈액과 수분이 부족해 체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잦은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면 인체 장부의 기능을 저하되고 체내에는 불필요한 노폐물이 발생합니다. 어혈이라고 하는데요. 어혈이 혈관 내에 쌓여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면 장부의 기능은 떨어지고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마저 어렵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왼쪽 머리 통증을 비롯한 각종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왼쪽 머리 통증, 어떻게 해소할까?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약인 ‘뇌청혈해독탕’ 처방을 통해 편두통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분들의 통증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10년 넘게 두통을 치료하면서 쌓아온 경험과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뇌청혈해독탕은 어혈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탁한 혈액을 맑게 합니다. 건강한 혈액이 전신을 돌게 되는 만큼 장부의 기능을 강화되고 면역력 또한 좋아집니다. 이는 몸 안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편두통 원인이 해소되는 것입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뇌압을 적정 수준으로 낮춰주는 뇌압조절법, 통증 개선에 좋은 약을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약침요법도 편두통 치료에 힘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두통약이 최선책이 아님을

누구라도 머리가 아프면 두통약부터 복용합니다. 그러나 두통약은 일시적으로 통증을 억누르는 역할을 할 뿐 근본 원인까지 해소해주지는 못합니다. 가끔씩 복용하는 건 상관없지만 두통약에 의존하다시피 하고 있다면 좀 더 근본적인 치료방법을 찾아나서야 한다는 것,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