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러움 지압으로 완화해볼까?

by 풀과나무 2017. 9. 20.


 

간혹 주변이 빙글빙글 돌면서 울렁거리는 느낌을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어지러움을 두고 이르는 말인데요. 일시적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나아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불안한 마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어지러움 원인은 어디에?

자신이나 주변 사물은 그대론데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증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토하고 싶고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은 느낌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그렇다면 어지러움은 왜 나타나는 걸까요?

 

 

어지러움은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 신경계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뇌나 귀의 이상, 내분비계 질환,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 심리적 문제도 어지럼증에 관여하는데요.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뇌졸중, 편두통 등 유발 질환 역시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다양한 진단 필요로 하는 만큼

앞서 살펴본 것처럼 어지러움은 어느 한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지 않습니다. 耳(이)과, 내과, 신경과, 정신과 등 진료과목 역시 여러 개에 걸쳐 있는데요. 따라서 어지러움 증상이 발생하면 단순 ‘빈혈’이나 ‘피로’ 탓으로 여기지 말고 다각적인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고 대처해야 합니다.

 

 

▶어지러움 지압으로 완화해볼까?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이 더해진다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어지러움 지압입니다. 몇 가지 지압법 소개합니다.

 

 

풍지혈 지압 - 풍지혈은 귀 뒤쪽, 둥그런 후두골 아래쪽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를 말합니다. 우선 1.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양쪽 풍지혈을 엄지 손가락으로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5초 정도 압박합니다. 2. 이 후 숨을 들이쉬면서 머리를 약간 뒤쪽으로 넘기고 숨을 내쉴 때 압박을 풀어줍니다. 3. 1번과 2번을 5회 반복합니다.

 

 

백회혈 지압 - 백회혈은 머리 중앙 상단 부위를 말합니다. 먼저 1.양손으로 머리를 감싸듯 얹고 양손의 중지로 백회혈을 눌러 줍니다. 2.지압시 3초 정도 숨을 들이마시고, 압박을 풀면서 숨을 내쉽니다. 3.1번과 2번을 5회 반복합니다.

 

 

▶어지러움, 단순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어지럼증 하면 빈혈 때문이라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빈혈로 어지러움이 발생할 일은 극히 드뭅니다. 섣부른 생각으로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세심한 관심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