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편두통에 좋은 음식. 일상의 괴로움 떨치세요!

by 풀과나무 2017. 7. 24.


바쁜 일상과 매일 쌓여가는 스트레스로 편두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처는 언제나 ‘두통약’이 전부인데요. 자칫 만성으로 발전해 오랜 시간 시달릴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와 함께, 일상에서의 올바른 습관 유지가 중요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음식’입니다.

 

 

▶편두통에 좋은 음식, 한 번 먹어볼까요?

*고등어 - 고등어에는 뇌세포 활성물질인 DHA가 함유되어 있고, 불포화지방산인 EPA가 들어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강화해주는 효과를 발휘하는데요. 특히 고등어 지방에서 나오는 EPA는 편두통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 - 시금치 속에는 편두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리보플라빈과 비타민B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 속에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해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돕습니다. 이는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팥&무&메밀 - 일반적으로 두통은 머리의 혈관, 뇌 혈액순환 문제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팥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두통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인데, 몸과 머리의 열을 내려주어 두통 해소에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메밀 속에는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편두통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다크 초콜릿이나 은행, 두릅, 등도 편두통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술이나 인스턴트 음식, 조미료 음식 등은 편두통 유발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편두통의 경우 통증을 유발하는 음식이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잘 파악하여 피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뇌 혈액순환 개선이 필요할까?

일반적으로 편두통은 뇌 혈관과 관련이 깊어 혈관성 두통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뇌 혈액순환이 중요하다는 의미인데요. 이를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뇌 혈액순환을 원활하지 않으면 뇌압이 상승해 편두통이 더욱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때는 뇌압조절법을 통해 높아진 뇌압을 정상으로 낮춥니다.

 

 

▶진통제에만 의존하지 마세요!

대한두통학회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편두통 환자의 73% 이상이 진통제를 과다 복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시적인 통증 개선에 진통제가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지나친 남용은 오히려 약물과용두통이라는 새로운 양상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 복용이 최선이 아님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