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머리가 띵한 이유. 균형을 잃고 있다면

by 풀과나무 2017. 4. 21.


간혹 자신도 모르게 머리를 부여잡고 쓰러지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게 될 때가 있습니다. 심한 어지럼증이 발생했을 때인데요.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머리가 띵한 이유. 병적 어지럼증일까?

어지럼증은 크게 생리적 어지럼증과, 병적 어지럼증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봤을 때, 흔들리는 배나 놀이기구를 탈 때 느껴지는 어지럼증을 보통 생리적 어지럼증이라고 하는데 이는 인체가 낯선 환경에 처했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생리적 현상입니다. 이때는 상황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해주면 금세 해소가 됩니다. 



문제는 병적 어지럼증입니다. 증상이 느껴질 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만일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반드시 관련 기관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말 그대로, ‘병’에 의한 어지럼증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지럼증을 불러오는 질환들

어지럼증은 자신은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마치 움직이는 듯한 일련의 증상들을 말합니다. 울렁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기분, 붕 뜬 것 같은 느낌, 띵하면서 균형을 잃게 되는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나타나는 증상만큼 원인 또한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말초성 질환, 심혈관계 질환, 내과적 질환, 중추신경계 질환, 정신적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석증이나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당뇨, 고혈압, 뇌졸중 등 관련된 질환 역시 다양합니다. 



▶원인 모를 어지럼증 치료는?

어지럼증의 경우 이비인후과, 내과, 신경과 등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을 찾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될 때가 있는데요.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원인을 찾기 힘든 어지럼증 원인을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 기능 문제로 발생한 어혈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잃은 노폐물, 일종의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뇌혈액순환을 방해해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어혈의 원인이 되는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어지럼증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어지럼증은 빈혈이라는 생각 버리세요

간혹 어지럼증을 느끼면 빈혈 때문이라고 지레짐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빈혈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는 있지만 모든 원인이 빈혈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극히 일부일 뿐 근본 원인은 따로 있음을 명심하고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