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소리날때. 그 정체는?

by 풀과나무 2017. 4. 14.


분명 존재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두려움이 엄습할 것입니다. 공포 영화의 흔한 소재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그런데 몸에서 벌어지는 어떤 증상 역시 이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내 귀에만 들리는 소음, 이명이 그렇습니다. 



▶귀에서 소리날때. 그 정체는?

이명은 외부에서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도 다른 이들의 귀엔 들리지 않고 오로지 나에게만 들리는 것입니다. 타인에겐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내게만 존재하기 때문에 그 불안감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리로 나타나는 이명 증상 

이명은 개인에 따라, 발생 요인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들리는 소리가 저음일 때는 바람소리나 물소리, 심장이 뛰는 것 같은 소리 등이 들리고 고음일 때에는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 소리나 삐, 윙, 왱,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 소리가 들립니다.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나 파도소리, 종소리, 기차소리 등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이명입니다. 

이때 리에 따라 원인을 분석해볼 수 있는데요. 



기차소리는 성인병이 있는 이들에게 자주 나타나고, ▷벌레 소리는 중년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과로했을 때는 종소 ▷뇌혈관성 질환이 있을 때는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가 들립니다. ▷중이 질환이 있을 때는 매미 우는 소리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삐, 윙 같은 금속 소리가 들리고, ▷사무실 근로자들의 경우 바람소리 등이 들립니다. 



▶이명 치료 서두르세요!

이명의 경우 초기에는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에서 시작하지만 방치할수록 두통이나 어지럼증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며, 증상에 대한 스트레스로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 등 정신적 증상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주는 만큼 초기 대처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이명을 인체의 오장육부와 관련 지어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는 치료를 통해 이명을 해소하고 있는데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이를 위해 한약, 근육이완, 환약, 약침 등의 방법을 통해 이명을 치료합니다. 또한 앞서 지적했던 것처럼 이명은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본원의 오랜 임상과 연구를 거쳐 개발된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됩니다. 

뇌청혈해독탕은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와 면역력 강화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귀에서 소리날때. 더 이상 방치 마세요              

이명의 경우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난청, 중이염 등의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기에 이비인후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검사를 통해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될 때가 많은데요. 

이때 그냥 내버려둘 것이 아니라 한의학적 접근을 통해 증상을 대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이명 치료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