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운동성 두통. 나타나는 이유는?

by 풀과나무 2017. 4. 10.


건강을 지키고 삶의 활력을 채워주는데 효과적인 운동. 그런데 이런 운동이 두통을 유발한다면 어떨까요?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고, 특별한 이유조차 찾지 못한다면. 더없이 불안해 질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운동성 두통 무엇이 문제일까?

사실 두통의 유형과 그 원인은 너무나 포괄적이라 통증을 겪는 환자 입장에선 당혹감을 겪을 때가 많습니다. 운동성 두통 역시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운동이나 성관계, 무거운 물건을 들 때처럼 갑자기 격렬한 신체 운동을 하거나 기침이나 대변보기처럼 순간적으로 몸에 힘이 들어가는 행동을 한 후 머리 통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를 흔히 운동후두통 혹은 운동성두통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성 두통은 격렬한 활동의 순간 뇌척수액의 압력이 일시적으로 올라가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운동을 할 때 숨을 멈추거나 짧게 반복하면 몸 속에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뇌압을 상승해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질환 가능성 있는 만큼 

운동성 두통의 경우 통증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잊어선 안 됩니다. 뇌출혈이나 뇌경색 같은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검상 이상이 없는 경우 3~6개월 이내에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후 두통 증상이 있을 때에는 잠시 운동을 쉬면서 추이를 지켜보도록 합니다.)



▶지속적인 두통, 치료 받아요

특별한 이유를 찾지 못했음에도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한다면 한의학적 접근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뇌청혈해독요법’을 통해 두통을 치료합니다. 뇌청혈해독요법은 풀과나무의 두통 프로세스로,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해주는 치료법입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뇌압을 상승하는데, 이때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료의 핵심이 되는 뇌청혈해독탕은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두통 치료제로 혈액순환개선,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운동이 오히려 일상을 힘들게 한다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운동은 일상의 활력을 채워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운동이 오히려 일상을 망치는 요인이 된다면 더없이 답답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현명한 대처로 일상의 활력, 건강하게 지켜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