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병증

잠이 오지 않나요? 그렇다면!

by 풀과나무 2016. 11. 16.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수많은 조건 중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적당한 시간의 ‘수면’입니다. 하루의 피로를 풀고 에너지를 얻기 위해, 잠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데요. 그런데 이런 잠이 어떤 요인에 의해 방해받게 된다면 어떨까요?



▶잠이 오지 않나요? 

흔히 불면증은 수면의 시작이나 수면 유지의 어려움, 또는 원기 회복이 되지 않는 수면을 호소하는 일종의 수면장애로 내과질환, 우울장애, 정신과적 장애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과로로 기운이 울체되었거나 비장이나 심장의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혹은 사고나 산후 이 후 과도하게 기혈이 허해져 수면장애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몸속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담이 생기는데, 이로 인해 수면 장애가 오는 것입니다.)



수면장애가 문제가 되는 것은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학습장애, 능률저하, 각종 안전사고, 정서장애, 사회 적응장애 등이 그것입니다. 이들 개인적 문제는 결국 사회적 문제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불면증 치료 어떻게 할까요?

풀과나무에서는 불면증의 원인에 따라 맞춤 한약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혈이 부족한 상태라면 기혈을 보충해주는 처방을 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기운이 울체되어 심장이나 비장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면 이를 원활하게 해주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이외에도 약한 장기를 보해주는 혈자리에 시술하는 사암침법, 기혈읠 흐름을 바로잡아 주는 뜸치료, 불면 치료에 효과적인 족침 및 이침 등도 불면증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불면증 예방하려면

잠이 오지 않으면 억지로 자려고 안간힘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불면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때에는 가볍게 책을 읽으면서 잠이 들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낮잠을 30분 이상 잘 경우, 불면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잠이 오지 않는 것에 불안해하고 안절부절 하게 되면 잠은 더욱 멀리 달아나고 맙니다. 그럴 때일수록 긍정적인 마음으로 대처한다면 한결 빨리 잠에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