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증상? 에 대해 알아보자

by 풀과나무 2016. 2. 15.

가끔 혼자 있거나 잠 들 때 귀에서 삐~소리가 들린 느낌이 있을 겁니다.
이게 바로 이명인데요. 이명은 귀 울음 증상이라고 합니다. 신체 내부에서 소리가 들리는 청각 증상을 말합니다. 이명은 귀 질환의 중요한 징후의 하나입니다. 기타 청각 질환의 조기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명의 증상은 신체 내부에서 소리가 들리는 청각 증상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단독 증상으로도 나타나지만 기타 청각 질환의 조기증상으로도 나타납니다. 전 세계 인구 중 약 15%가 이명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명 증상을 심하게 겪는 사람은 수면장애까지 발생하는 중등도 이상의 이명이 약 8%정도가 됩니다. 너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어려움까지 느낄 정도로 극심한 이명을 앓고 있는 사람은 1%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명 증상을 구체적으로 본다면 고음일 때는 귀뚜라미소리, 매미소리 풀벌레 소리나 기계음 소리가 많고 저음일 때는 바람소리와 물소리 등에 가까운 음색이 많이 있습니다. 이명과 함께 같이 오는 증상은 매우 많습니다.


 

난청, 어지럼증, 두통, 위장 장애, 관절통, 구토, 귀 막힘(폐쇄감), 오심, 불면증, 우울증 등이 있습니다. 이명은 개인적인 증상입니다.

 

오로지 혼자만이 들리는 소리로 정신적인 부분으로 타격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두통과 어지럼증, 불면증 같은 증상이 함께 오는게 바로 이명입니다.

 

원인은 귀의 구조적인 문제로 생기는 게 바로 이명입니다. 정상적으로 소리를 전달해야 할 유모세포가 제대로 기능을 못하게 되면 이명이 생깁니다. 유모세포는 세포막이 약하기 때문에 외부의 자극에 민감합니다. 그래서 쉽게 손상을 입게 됩니다. 손상되는 원인은 소음이나 항생제와 같은 약물과 중금속 및 환경유해물질, 독소나 노폐물, 염증 등 많습니다.

 

 

한번 손상되면 재생이 잘 되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큰소리나 스트레스에 손상을 받을 경우, 며칠 내로 재생이 되기도 하지만 이밖에 경우에는 재생이 거의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자연적인 노화에 문제도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우리는 유모세포를 부분적으로 잃게 되는데 노화만 놓고 본다면 60세가 될 때까지 70%를 유지하기 때문에 청력손실은 오지 않습니다.

 

이명 증상으로 원인을 모르고 답답하셨을 겁니다. 이명 귀 울음 증상은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온라인 상담과 전화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셨던 고민들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