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찬물로 두통 완화

by 풀과나무 2013. 1. 17.

찬물로 두통 완화

 

 

두통이 있을 때 머리에 찬 물을 묻히면 뇌나 다른 부위에 손상이 올 수 있나요? 저는 5개월 전부터 두통이 심해서 두통이 났을 때 찬물을 뒤통수에 틀어놓고 머리를 차갑게 하는 행동을 반복했습니다. 이럴 경우 머리가 약간 매운 느낌이 나면서 두통이 없어집니다. 그러나 어느 문헌에서 뇌에 차가운 것이 좋지 않다 하여 찬 물이 뇌나 다른 부위에 손상을 주지는 않았는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두통은 대개 열증이 많습니다. 물론 한증도 있습니다만, 통계상으로 열증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얼굴은 인체의 모든 양이 모이는 곳으로 매우 추운 한 겨울에도 손발은 차가워도 얼굴은 찬 줄 모르고 다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 입니다.

 

때문에 열증으로 인한 두통이 많은 것 입니다. 이 열증은 실열과 허열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찬물이 닿으면 일시적으로 효과를 보입니다만, 허열일 경우는 이런 경우 발병 간격이 짧아지고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연세가 지극하신 분들, 심혈관에 질환을 앓고 계신분들, 고지혈증으로 혈관의 탄력이 약하신 분들은 갑자기 찬물이 머리에 닿으면 좋을 게 없지만, 아직 젊으시니 너무 나쁘다 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너무 찬물은 되도록 삼가시기 바랍니다.

012

또한 그 원인인 내상을 치료해야지 두통이 올 때마다 찬물로 머리를 감는 것은 원인이 아닌 그 증상만을 완화시키는 것일 뿐으로 시간이 지날 수록 근원을 치료하지 못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두통의 원인에는 어혈성으로 인한 것도 있는데 이 때는 뇌청혈 해독탕을 복용하면서 침과 뜸 등의 한방 요법이 사용된다 합니다.

 

아래는 한방에서 바라본 두통의 유형입니다.

 

이처럼 두통의 유형도 많고 그 치료법도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