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맑은 하루 풀과나무한의원에서 되찾아보세요

by 풀과나무 2022. 7. 27.
“대체 왜 두통을 치료하는 방법을
 발견하려 하지 않은 거죠?”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극작가이자 소설가, 비평가였던 버나드 쇼가 북극 탐험가 난센에게 한 말입니다. 94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 그는 70세 무렵까지 극심한 편두통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두통에 시달려왔으니 누구에게라도 하소연을 하고 싶었던 모양인데요. 

위험을 무릅쓰고 북극도 탐험하는데 두통치료법을 찾기 위해 헌신하는 사람은 왜 없을까 하는 푸념 아닌 푸념이 아니었을까 싶은데요. 그런데 이런 불만 가지신 분들 적지 않으리라 짐작됩니다. 

 

진맥을 하고 있는 한의사 사진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는데 왜 여전히!?


사실 두통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대 문서에도 기록이 되어 있을 정도고, 신의 저주나 악마의 소행으로 여기는 일도 많았다고 하죠. 그토록 오래됐음에도 뚜렷하게 ‘이것’ 때문에 아프다 할 수 있는 것도 없고, ‘이렇게 치료하면 된다’는 것도 없으니 환자분 입장에선 당혹스러울 수밖에요.

물론 두통을 창조적이고 기발한 무언가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으로 삼은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걸리버 여행기의 작가인 조나단 스위프트 얘기입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 원천이 지독한 두통에 있었다고 말한바 있는데요. 시각증세, 물체가 크게 혹은 작게 보이는 편두통의 증상을 작품 속에 반영한 것입니다. 

 

침 시술을 하는 한의사 사진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두통은 새로운 무언가를 이끌어 내는 기회가 되기는커녕 가지고 있는 것마저 앗아가 버리는 괴롭고 고통스러운 존재일 뿐입니다. 스위프트 또한 지독한 두통이 계속되는 날엔 더없는 절망 속에서 하루를 의미 없이 탕진해 버리지 않았을까 합니다. 

 

 

두통이 절망을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두통 치료는 필요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나의 가능성이 무시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두통치료는 필요합니다. 

 

오랜 시간 두통에 시달려왔던 분들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게으르고 자기관리를 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을 때가 많다고 합니다. (조나단 스위프트 그는 대체...) 실제로 오랜 시간 두통에 시달리는 분들은 쉽게 무기력해지고 문제의 원인 또한 자신에게 있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이런 마음이라면 그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리 만무합니다. 단순히 통증을 없애기 위해서가 아니라 온전한 나를 지키기 위해 두통치료가 필요한 것이죠. 

 

 

 

그러니 대수롭게 여겨선 
안 됩니다. 

그러므로 망설일 필요가 
없습니다. 


오늘 하루도 두통이 소중한 것들을 
지켜내지 못하게 만들었나요?
그렇다면 지금, 풀과나무에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맑은 하루를 되찾을 때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