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가 울려요. 이제 어쩌죠?

by 풀과나무 2019. 1. 8.


귀가 운다 혹은 울린다. 어떤 분들에겐 ‘그게 무슨 말이야’ 싶겠지만 또 어떤 분들에겐 더없이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말이 아닐까 싶은데요. 


바로 내게만 들리는 불쾌한 소음 ‘이명’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귀가 울려요. 대체 왜일까요?


외부의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삐, 윙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바람, 물, 종, 파도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어떤 소리든 그것이 내 귓속에서만 들리는 순간 악몽이 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귀에서 이들 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귀의 구조적 문제, 그리고 청각기관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구조적 문제에 의해 나타나는 이명의 경우 소리를 전달하는 유모세포 손상이 요인이 되는데요. 소음이나 항생제, 중금속 및 환경유해물질, 독소나 노폐물, 염증, 스트레스 등이 세포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청각기관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이명의 경우 여러 질환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노인성이명, 돌발성난청, 메니에르병, 중이염, 신경종양,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동맥경화, 갑상선질환 등이 그것인데요. 단순히 귀의 문제로만 접근해선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한의학에서는 이명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즉 장부의 기능 문제가 연결된 귀에 영향을 미쳐 이명의 형태로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치료 역시 무너진 장부의 기능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먼저 한약요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증상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한약으로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죠. 



여기에 저하된 기력과 장부를 보해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환자들에게서 자주 보이는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체내 혈액이 충분할 수 있도록 돕는 환약요법이 더해지면 더욱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명의 경우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장부의 기능 저하로 제대로 처리되지 못한 노폐물이 혈관 내에 정체되어 정상적인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됩니다. 10년 동안 여러 유형의 통증환자들을 치료하며 얻은 경험과 임상을 바탕으로 개발한 한약으로 몸속에 정체된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효과적으로 동반된 증상들을 개선해줍니다. 



▶귀가 울려요. 이제 그치게 해야죠


이명이 문제가 되는 것은 그로 인해 야기되는 각종 신체적 괴로움으로 인해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를 유발한다는데 있습니다. 일상은 물론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기 충분한데요. 소중한 하루가 이명 때문에 괴로워지지 않도록 좀 더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길 바랍니다. 


귓속을 흔드는 소음 때문에 일상까지 엉망인가요? 그렇다면 지금 풀과나무에 상담을 요청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