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삐소리. 대체 왜 내게 이런 시련이!

by 풀과나무 2018. 7. 5.

귓속의 이명은 오직 그 자신밖에는 느낄 수 없다. 사랑이라고 믿는 것에도 이명 같은 부분이 있고야 마는 것일까. 자기 몸속을 울리는 이명을 타인이 느낄 수 없는 것처럼, 온몸 온 마음으로 사랑한 사람에게도 이명 같은 자기만의 방이 있는 것일까.
김선우 - 물의 연인들

이명과 사랑을 절묘하게 비교해서 표현했네요. 이명이 가진 괴로움을 곁들였다면 더욱 풍성한 문장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가령 이명에 따른 각종 신체적, 정신적 괴로움에 대해서 말이죠.

 

 

▶귀에서 삐소리. 대체 왜 이런 시련이

외부의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삐, 윙,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부터 시작해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물, 바람, 심지어 세탁기 돌아가는 소리에 이르기까지 들리는 소리 또한 천차만별인데요.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오직 내게만 들리기 때문에 더욱 괴롭습니다.

 

 

문제는 이와 함께 동반되는 각종 신체적, 정신적 악영향이 상당하다는 것인데요. 지속적인 이명에 시달리게 되면 두통, 어지럼증, 위장장애, 관절통, 귀막힘, 구토 오심, 불면증, 불안함, 우울증, 신경쇠약, 노이로제와 같은 증상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일상이 조금 불편한 정도가 아닌 삶의 균형마저 위협하기 충분해 보이는 증상들인데요.

 

 

그렇다면 귀에서 삐소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만일 이비인후과 검사 등에서 별다른 이상을 발견 못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한의학적 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명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이는 귀가 단순한 감각기관에 머물지 않고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은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풀과나무에서는 우선 한약요법을 시행합니다. 증상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은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저하된 기와 장부를 보해 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 위장의 기능 강화를 돕는 환약요법이 더해지면 좀 더 효과적인 이명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명은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장부의 기능 저하로 발생한 체내 노폐물이 혈관 내에 막혀 정상적인 뇌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됩니다. 다년 간의 임상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탕약으로 혈관 노폐물 제거, 장부의 기능 개선을 도와 효과적으로 관련 증상들을 치료합니다.

 

 

▶내게만 들리는 불쾌음, 이제 그만!

이명은 주관적인 현상입니다.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충분한 공감을 이끌어내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고독한 싸움을 해야하는 것인데요.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마저 위태로워질 수 있는 만큼 초기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