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머리 어지럼증. 이대로 둘 순 없죠!

by 풀과나무 2018. 7. 3.

“어리석은 일 중 가장 어리석은 일은 이익을 위해 건강을 희생하는 것이다.”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말입니다. 그의 철학은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이 말의 의미는 분명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누구라도 그렇지 않을까 싶은데요.

하지만 우리는 이를 종종 무시하곤 합니다. 때문에 흔한, 가볍다고 여겨지는 몸의 문제들은 방치하기도 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머리 어지럼증’이 아닐까 합니다.

 

 

▶머리 어지럼증. 이대로 둘 순 없지!

흔한 탓에 다소 가볍게 여겨지는 어지럼증.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결코 만만한 성질의 것이 아님을 알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머리 어지럼증은 말초신경계 및 속귀(전정기관)의 이상과 중추신경계(뇌혈관)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잠재적 원인 또한 이과, 내과, 신경과, 정신과 등 여러 진료 과목에 걸쳐 있는데요. 때문에 환자들 중에는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문제는 일련의 검사에서 별다른 원인일 찾지 못했음에도 제대로 된 원인을 찾지 못할 때가 많다는 것인데요. 당사자 입장에선 더없이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다른 관점에서 머리 어지럼증을 살피면 증상 개선의 실마리를 찾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머리 어지럼증의 이유를 痰(담) 風(풍) 火(화) 熱(열) 네 가지 관점에서 살피고 있습니다. 장부의 기능 문제와 그에 따른 기력 저하, 혈액순환 장애 때문으로 보고 있는 것인데요. 이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몸속에 발생한 노폐물 어혈은 혈액순환을 방해해 어지럼증과 두통을 유발할 뿐 아니라 면역력을 저하시켜 각종 질환의 단초를 제공합니다. 이에 대한 해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혈관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기 위하 방법으로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김제영 원장(서울점)이 10년 동안 여러 유형의 어지럼증, 두통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어혈 제거에 큰 힘을 발휘하는데요.

 

 

한약을 꾸준하게 복용하게 되면 정체됐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또한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이는 몸 자체를 건강하게 만들어 혈관 내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 주는데요.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증상과 병력, 발병기간, 체질에 따라 용량을 달리해 처방이 되기 때문에 잦은 내원 없이 약을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한약치료와 함께 스트레스와 피로로 지친 기력을 회복해주는 뜸요법, 혈액순환 장애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머리의 압력을 침을 통해 정상 수준으로 낮춰주는 뇌압조절법,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아 주는 사암침법도 효과적인 머리 어지럼증 치료방법입니다.

 

 

▶혈액순환 관리의 중요함, 잊지 마세요!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흡연, 음주, 잘못된 자세습관이 문제가 되어 어지럼증이나 두통과 같은  혈액순환 장애 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혈관 질환은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다른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방치할수록 더 큰 괴로움을 안겨주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