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좌측 편두통 검사. 뇌에 이상 없다는데?

by 풀과나무 2018. 7. 2.

“난 매일 아침 건강하게 일어나는 것이 최고의 기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 기적은 부활보다 신기했다. 그때 난 살아있는 동안 지쳐 쓰러질 때까지 삶의 기쁨을 만끽하기로 했다.”
라픽 샤미 - 1001개의 거짓말

매일 아침 상쾌한 상태로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요. 늘 어딘가 조금은 불편한 상태로 시작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그것이 참기 힘든 두통의 형태라면 하루의 시작은 ‘불쾌’가 아닐까 싶은데요.

 

 

▶좌측 편두통 검사, 뇌에 이상 없다는데?

머리의 좌측이나 우측에서 비롯된 일측성(혹은 양쪽) 혹은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통증이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3일 이상 발작적으로 지속되는 것을 뜻하는 편두통. 개인에 따라 오심이나 구토가 동반되기도 하고 소리나 빛에 예민해지는 등 여러 증상으로 나타나는데요.

 

 

통증과 더불어 야기되는 각종 악영향 또한 주의해야 하는데요. 지속적인 편두통에 시달리게 되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우울증, 불안증과 같은 정서장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초기 대처가 중요한 이유기도 한데요.

 

문제는 참기 힘든 통증으로 관련학과를 찾아 mri, ct 같은 편두통 검사를 받았음에도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할 때가 많다는데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겪는 대개의 두통이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1차성 두통에 해당이 되기 때문인데요.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좌측 편두통 원인을 血虛(혈허)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혈허는 혈액을 저장하는 간이 좋지 않거나 혈액에 체액이 부족한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이는 혈액이 제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혈액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요? 한방에서는 그 요인을 ‘어혈’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혈액의 기능을 못하게 된 더럽고 탁한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스트레스, 피로, 외상, 간이나 위장 등 장부의 기능 저하, 근골격계 문제, 각종 질환 등에 의해 발생이 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어혈이 혈관 속으로 침입하게 되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느데요. 이 과정에서 혈액을 통해 전달돼야 할 산소와 영양소가 뇌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게 되면서 참기 힘든 좌측 편두통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혈액의 기능을 못하게 된 더럽고 탁한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스트레스, 피로, 외상, 간이나 위장 등 장부의 기능 저하, 근골격계 문제, 각종 질환 등에 의해 발생이 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어혈이 혈관 속으로 침입하게 되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혈액을 통해 전달돼야 할 산소와 영양소가 뇌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게 되면서 참기 힘든 좌측 편두통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혈관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을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 동안 여러 유형의 편두통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몸속 어혈 제거에 큰 힘을 발휘합니다.

 

 

혈관 노폐물이 제거되고 정체됐던 혈액순환을 원활해지면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또한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는데요. 이는 몸 전반의 건강을 강화해 몸속에 어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산사, 황금, 홍화, 은행 등의 약재가 들어간 한약이 개인의 증상, 병력, 체질에 따라 맞춤 처방된다는 것, 자주 내원하지 않고 약 복용만으로 통증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여겨볼 장점으로 꼽힙니다.

 

 

▶너무 오래 진통제에 의존하지 마세요!

일반적인 편두통 치료제인 트립탄 제제는 세로토닌 분비를 억제하는 기전으로 두통을 완화합니다. 다만 의존성이 비교적 빨리 발생하고 심혈관 부작용 발생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는 만큼 과도한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진통제 의존은 통증의 원인을 계속해서 방치하는 것과 같음을 명심하고, 현명하고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