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머리 아프고 구토. 이 골칫거리를 어떻게?

by 풀과나무 2018. 6. 27.


“더 기뻐하라. 사소한 일이라도 한껏 기뻐하라. 기뻐하면 기분이 좋아질 뿐 아니라, 몸의 면역력도 강화된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참지 말고 마음껏 기뻐하라. 웃어라. 싱글벙글 웃어라. 마음이 이끄는 대로 어린아이처럼 기뻐하라. 기뻐하면 온갖 잡념을 잊을 수 있다. 타인에 대한 혐오와 증오도 옅어진다. 이 인생을 기뻐하라. 즐겁게 살아가라.”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한 구절인데요. 물론 이 책을 완독하지는 못했습니다.(;;;) 보통 니체 하면 철학자 정도로 알고 있지만 그는 평생 계속되는 두통과 끝없는 구토, 신경쇠약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멋진 책들을 많이 써냈는데요. 그 참기 힘든 고통을 자신의 철학에 고스란히 담아냈지만 사실 두통은 괴롭고 고통스러운 존재일 뿐입니다.

 

 

▶머리 아프고 구토. 이 골칫거리를 어떻게?

두통은 여러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다양한 형태로 우리의 일상을 괴롭히고 있다는 말이기도 한데요. 열이 나면서 욱신거리고, 눈이 빠질 것 같은가 하면, 구토나 어지럼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래저래 통증이 나아질 때까지 정상적인 일상은 포기해야 하는데요.

 

 

그런데 이러한 증상이 어쩌다 가끔 나타나는 게 아니라 수시로 반복된다면 어떨까요? 몸의 고통은 말할 것도 없고 정신적 괴로움이 상당할 것 같은데요. 때문에 만성 두통에 시달리는 분들의 경우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결코 만만하게 여길 성질의 증상이 아님을 알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머리아프고 구토와 같은 증상,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그 전에 우리가 겪는 대개의 두통이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1차성 두통에 해당이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질환에 대한 원인이 명확하다면 좋겠지만 두통은 그렇지 못합니다. mri, ct 검사까지 진행했음에도 통증의 이유를 발견하지 못할 때가 많은데요. 이때는 몸 전반의 건강 상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두통의 원인을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기능을 잃어버린 더럽고 탁한 혈액을 일컫는데요. 스트레스, 피로, 외상, 장부의 기능 저하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어혈은 점성이 강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잘 정체됩니다. 말 그대로 혈관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인데요.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면서 두통을 일으키는 것인데요.

 

 

혈관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혈관 노폐물 제거를 중점에 두고 만들어진 탕약으로 효과적으로 어혈을 배출시키는데요. 이뿐 아니라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강화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순수 한약재 성분으로 만들어진 뇌청혈해독탕은 잦은 내원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환자에 따라 맞춤 처방된 한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통증 개선이 가능한데요. 직장 생활로 바쁜, 혹은 먼거리 때문에 자주 내원하지 힘든 분들에게 더없이 효과적인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내원에 여유가 있다면 뇌압조절법 또한 주목할만 합니다. 뇌 혈류 장애로 뇌압이 높은 상태에선 한약의 효과를 끌어올리기 힘들 수 있는데요. 이때 침을 통해 뇌압을 낮추면 무겁던 머리가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통은 전혀 생선적이지 못하고..

니체는 자신의 고통을 철학으로 환원할 수 있었을지 몰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두통은 소중한 일상을 빼앗는 ‘악마’일 입니다. 흔하다고 쉽게 여기지 말고 좀 더 현명한 대처로 즐거운 일상 내내 지켜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