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현상. 왜 멈추지 않지?

by 풀과나무 2018. 6. 1.

 

한창 업무에 몰두하고 있는데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 집중력을 잃었던 경험 있나요? 나타났다 이내 사라진다면 다시 집중하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어떨까요?

 

 

▶이명현상, 멈추질 않네

외부의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오직 자신에게만 들리는 만큼 그에 따른 불안함이 상당한데요. 들리는 소리 또한 삐-- 하는 기계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바람, 물, 세탁기 소리 등 결코 유쾌하다고 할 수 없는 것들이어서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이명현상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한의학에서는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유를 장부의 기능 저하와 그에 따른 귀 주변의 기혈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특히 이비인후과 검사 등에서 별다른 이유를 찾지 못했다면 이 같은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 신장 기능과 관련이 깊습니다.

 

 

신장은 오장육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정기가 약한 사람은 잘 듣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신장이 허약하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어져 청력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신장의 문제 외에도 간이나 위장의 문제, 저하된 기력 등 이명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많습니다.)

 

 

▶이명치료, 장부의 기능 강화부터 해볼까?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먼저 맞춤한약을 처방합니다. 증상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 다른 장부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한약으로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저하된 기를 보해주는 약침요법, 장부를 보해주는 침과 뜸, 그리고 부항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 요법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이명현상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이명의 경우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 외에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동반될 때가 많습니다. 혈관에 쌓인 노폐물이 정상적인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됩니다. 다년간의 임상을 바탕으로 개발한 한약으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효과적으로 동반 증상들을 치료합니다

 

 

▶이명현상 더 이상 참지 마세요!

두통, 어지럼증 외에도 이명에 의해 동반되는 증상들은 다양합니다. 불면증, 위장장애, 관절통, 귀막힘, 오심, 구토뿐 아니라 우울증, 신경쇠약과 같은 정서장애 역시 이명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