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 왜요?

by 풀과나무 2018. 5. 31.

참기 힘든 극심한 두통으로 몇 시간, 길게는 며칠 동안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했던 경험 한 번쯤은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머리가 깨질 듯한 통증에 혹시 뇌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닐까 하는 걱정도 하게 되는데요.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 왜죠?

우리가 겪는 두통은 크게 뇌종양이나 뇌막염, 뇌출혈 같은 기저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과 별다른 이유 없이 나타나는 일차성 두통으로 구분합니다. 갑자기 심한 통증이 나타날 때, 의식소실이나 경련이 동반될 때, 빈도가 잦고 평소 겪는 통증의 양상이 바뀐 경우에는 뇌질환을 의심 mri, ct 등의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일상에서 우리가 겪는 대개의 두통은 뚜렷한 이유가 없는 일차성 두통에 해당이 되는데요. 따라서 일반 검사에서 이상을 발견 못했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관점에서 통증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멈추지 않는 두통의 원인을 뇌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혈액을 통해 전달돼야 할 산소와 영양소가 뇌에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게 되면서 통증을 일으킨다는 것인데요. 이때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어혈’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어혈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 더럽고 탁한 혈액을 말합니다. 스트레스, 피로, 각종 질환, 외상 후유증, 근골격계 이상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이 되는데요. 이렇게 생성된 어혈은 점성이 강해 혈관 내에 응어리진 상태로 정체되거나 뇌혈관으로 들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머리가 깨질듯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혈관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뇌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면 두통은 나아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는데요. 우석대와 함께 10년 이상 된 만성 두통, 어지럼증 환자 368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 80% 이상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확인한 탕약으로 어혈 제거와 혈액순환 개선에 큰 힘을 보입니다.

 

 

어혈로 더렵혀진 혈액이 깨끗해지고 막혔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또한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이는 몸 전반의 건강을 강화해 몸속에 어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데요. 자주 내원하지 않고 맞춤 처방된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통증 해소가 가능하다는 것도 주목할 장점 중 하나입니다.

 

 

뇌혈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낮춰주는 뇌압조절법 또한 두통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뇌압이 높은 상태에선 탕약의 효과를 끌어올리기 힘들 수 있는데요. 침을 통해 뇌압을 일정 수준으로 낮추면 통증 해소는 물론 무겁던 머리가 가벼워지고 뒷목의 뻐근함이 개선되는 결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깨질듯 아파요? 더 이상 참지 마세요!

두통은 흔합니다. 때문에 치료 받아야 할 질환으로 인식하기보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구입한 약으로 대신할 수 있다고 여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만성화된 두통은 일상을 넘어 삶 자체를 위협하기도 하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