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소리치료. 제대로 벗어나려면!

by 풀과나무 2018. 5. 21.

귀에서 들리는 정체 모를 소리 때문에 업무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거나 잠을 이루지 못했던 경험 있나요? 어쩌다 가끔 있는 일이라면 조금 신경 쓰이는 정도에서 그치고 말겠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어떨까요? 매일매일이 괴로움의 연속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명, 왜 사라지지 않을까?

외부의 특정한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내게만 들리기 때문에 그 스트레스가 더욱 큰데요. 그렇다면 이명소리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돌발성난청이나 노인성, 소음성이명, 메니에르병, 중이염과 같은 귀 관련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갑상선질환, 동맥경화가 문제가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잦은 소음노출이나 장시간 이어폰 사용, 스트레스나 피로와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단순히 귀의 문제로 한정지어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이비인후과 검사에서 이상을 찾지 못했다면 장부의 기능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에 따라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이명의 원인을 간이나 위장, 신장의 문제에서 이명의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데요. 신장은 인체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이 약하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명소리치료는 어떻게?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요법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증상의 요인이 신장 탓인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 다른 장부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한약으로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저하된 장부를 보해주는 침, 약침, 뜸, 부항요법,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돕는 근육이완요법,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체내 부족할 혈액 보충에 도움을 주는 환약요법이 더해지면 더욱 효과적인 이명소리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이명의 경우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이나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힘이 되는데요. 10년의 연구와 임상을 바탕으로 개발한 탕약으로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청소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기능 강화에 힘을 실어 줘 효과적으로 관련 증상들을 해소합니다.

 

 

▶이명소리 오래 방치할수록

사실 이명의 가장 큰 문제는 신체적 괴로움이 정신적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실제로 만성 이명에 시달리는 분들의 경우 신경쇠약, 노이로제,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상의 불편함이 얼마 지나지 않아 삶의 괴로움이 되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