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울림 원인. 그리 간단하지 않네

by 풀과나무 2018. 5. 2.

 

주변에서 어떤 소리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 모를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린다면 어떨까요? 처음에는 당황스럽겠지만 곧 불안감이 찾아올 것입니다.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귀울림 원인.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네

삐, 윙, 웅 하는 금속성의 소리,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바람, 물, 종소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귀울림. 증상만큼 원인 또한 다양한데요. 단순히 귀의 문제로만 여기고 있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이명은 정상적으로 소리를 전달하는 유모세포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약물독성, 바이러스, 자가면역, 노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유모세포가 손상되는데요. 특히 외유모세포는 세포막이 약해 외부 자극에 민감하고 한 번 손상을 받을 경우 거의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귀울림원인은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다양한 청각적, 비청각적 질환 역시 귀울림에 깊이 관여하는데요. 돌발성난청이나 노인성, 소음성이명, 메니에르병, 중이염, 신경종양,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빈혈, 갑상선질환, 당뇨 등이 그것입니다. 단순한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검사에서도 귀울림 원인 찾지 못했다면

이비인후과 등 일련의 검사에도 불구 증상이 멈추지 않는다면 몸 전반의 건강 상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귀가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때문에 풀과나무에서는 귀울림 원인을 신장이나 간 등 장부의 기능 저하에서 찾고 있습니다. 이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우선 한약요법을 진행합니다. 증상의 이유가 신장 탓인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으로 점차적으로 증상이 호전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약과 함께 장기를 보해 주는 침과 뜸, 그리고 부항요법, 체내에 혈이 부족하거나 위장이 기능이 약화됐을 때 처방되는 환약요법,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경락마사지요법 등도 효과적인 귀울림 치료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두통, 어지럼증이 동반된 이명이라면 뇌청혈해독탕이 효과를 발휘합니다. 보통 이명은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러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은데요. 뇌청혈해독탕은 뇌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기능 강화를 도와 효과적으로 동반 증상들을 치료합니다.

 

▶내게만 들리는 소음, 이제 벗어나세요!

이명이 문제가 되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현상이라는데 있습니다. 타인에겐 들리지 않는 만큼 그에 따른 심리적 압박이 상당한데요. 이는 불안감, 노이로제,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마저 높입니다.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는 만큼 초기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