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치료방법, 귀에서 소리 고통스럽다면!

by 풀과나무 2018. 3. 22.

출근길 지하철 혹은 버스 안의 사람들을 살펴보면 십중팔구 귀에 이어폰을 끼고 있습니다. 이때 듣고 있는 음악이나 동영상 속의 소리를 정확하게 듣기 위해서는 부득이 소리를 키울 수밖에 없는데요.

외부 소음을 이겨내기 위해 과도하게 켠 이어폰 소리는 귀 건강을 위협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이는 단순한 위협에 그치지 않고 이명이라는 괴롭고 귀찮은 존재로 나타납니다.

 

 

▶귓속을 울리는 불쾌한 소리, 이명의 정체는?

외부의 어떤 청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 합니다. 삐- 윙- 웅-하는 금속성의 소리부터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종, 북, 물, 바람소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귓속’에서만 들리기 때문에 그 괴로움이 더욱 큽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명을 겪고 있으면서도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주관적인 현상이라 의심에만 그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때문에 적절한 진단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자칫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신체적 증상이나 불안감, 신경쇠약,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대처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이명치료방법. 귀에서 소리 제거해요!

귀는 경락을 통해 여러 장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 검사에서 별다른 이명의 원인을 찾지 못한 상태라면 장부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신장의 문제에서 이명의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신장은 오장육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청력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뿐 아니라 위장이나 간의 문제, 귀의 기혈순환 장애, 기력 저하 등의 요인에 의해서도 귀에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 주변의 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요법을 진행합니다. 증상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 등 다른 장부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으로 점차적인 증상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이와 함께 저하된 기와 장부의 기능 회복을 돕는 침, 뜸, 약침, 부항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 등도 효과적인 이명치료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신의 건강 살피세요!

예전에는 양방에서 이명 치료가 잘 되지 않으면 한방치료로 넘어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처음부터 한의원 치료를 진행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명 역시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 몸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는 분이 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적극적인 대처로 일상의 고요, 한시라도 빨리 되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