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소리가 날때. 예의 주시하세요!

by 풀과나무 2018. 3. 8.

외부에서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린다면 어떨까요? 처음엔 주변을 두리번거리며 소리의 출처를 찾아 나서겠지만 곧 다른 어디도 아닌 자신의 귓속에서 들려오는 것임을 깨달았다면!

더없이 불쾌하고 불안해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바로 ‘이명’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귀에서 소리가 날때. 단순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앞서 짧게 언급했던 것처럼 외부가 아닌 자신의 귀 안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겐 들리지 않고 자신에게만 들리는 주관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불안감이 상당한데요.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삐, 윙,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물, 바람, 맥박, 종, 북, 파도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명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보통 이명은 돌발성난청이나 노인성,소음성이명, 메니에르병, 중이염과 같은 귀 질환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심장질환, 갑상선질환에 의해 나타납니다. 또한 잦은 소음 노출이나 장시간 이어폰 사용과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단순히 귀의 문제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래 방치할수록 일상 무너지는 만큼

이명은 그 자체로도 괴로움을 안겨주지만 동반되는 여러 신체적, 정신적 증상은 일상을 넘어 삶 전반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합니다. 두통, 어지럼증, 불면증,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가 그것인데요. 어느 것 하나 만만하게 여길 수 없는 것들입니다. 적극적인 치료가 왜 필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인데요.

 

 

한의학에서는 이명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와 기에 따른 기혈순환 장애 때문으로 보고 이들 문제를 해소하는 것으로 이명을 치료합니다. 이때 한약요법이 선봉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이명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아니면 간이나 위장 등 다른 장부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맞춤 한약은 점차적으로 증상이 개선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와 함께 저하된 기와 기력 회복을 돕는 침, 뜸, 약침, 부항요법,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체내 혈액이 충분히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돕는 환약요법, 경직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근육이완요법 및 경락마사지요법도 이명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이명은 귀의 울음소리!

耳鳴(이명)을 문자 그대로 풀이하면 귀울림입니다. 귀가 운다는 표현을 쓴 건 그만큼 이명이 가진 괴로움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