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러움 증세. 빙글 도는 일상

by 풀과나무 2018. 2. 28.

주변 사물이나 공간은 멈춰 있는데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증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생활 속에서 종종 경험하는 만큼 큰 문제라고 생각하진 않는데요. 하지만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좀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어지러움 증세. 내버려둬도 될까?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면 어지럼증이나 두통에 시달릴 때가 많습니다. 이때마다 병원을 찾고 치료를 받는다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텐데요. 때문에 누구나 겪는 흔한 증상들은 약국의 약으로 치료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증상이든 나타나는 빈도가 잦다면 몸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말초신경계 및 속귀, 중추신경계, 자율신경계,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편두통, 뇌졸중, 고혈압, 당뇨 등 관련 질환 역시 여러 가지 인데요. ▷머리가 멍하고 ▷마치 흔들리는 배 위에 있는 것처럼 흔들리거나 땅이 꺼지는 느낌 ▷오심과 구토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 ▷물체가 떨려보이는 동요시 ▷머릿속에서 물이 떠있는 느낌, 빙빙 도는 느낌 ▷멀미 등 어지러움 증세 또한 제각각입니다.

중요한 점은 어지러움 증세만으로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 힘들다는 것인데요. 다양한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고 대처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순 신경성 때문이라는 생각은 금물

어지러움 증세는 잠재적 원인이 이과, 내과, 신경과, 정신과 등 여러 진료과목에 걸쳐 있습니다. 또한 이들 검사에서 뚜렷한 이유를 발견하지 못할 때도 많은데요. 이때 단순 신경성으로 치부, 더 이상의 원인 찾기에 소홀하게 되면 더 오랜 시간 어지럼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몸 전반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것이 좋은데요.

 

 

한의학에서는 멈추지 않는 어지러움 증세의 원인을 간장의 열이나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 장부의 기능 저하와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습니다. 장부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생성되는데, 이렇게 발생한 노폐물이 혈관 내에 뭉쳐 정체되면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도면서 어지럼증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3년 이상 된 만성 어지럼증, 두통 환자 368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 80% 이상 증사이 개선되는 의미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낸 탕약으로 혈관 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깨끗한 혈액이 전신을 순환하게 되면 장부의 기능은 회복되고 면역력도 강화됩니다. 이는 같은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임상을 거쳐 어느 정도 효과를 확인한 만큼 뇌청혈해독탕은 잦은 내원 없이 맞춤 처방된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어지럼증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혈액 혈전으로 고생 중인 분들이 수술 없이 정맥 혈전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것도 뇌청혈해독탕이 가진 장점으로 꼽힙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지친 기력 회복을 돕는 뜸 요법, 귀 주변의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사암침법,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 수준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도 어지럼증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흔들리는 일상, 제대로 되찾아요!

어지럼증이나 두통은 일상에서 누구나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을 흔드는 것은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삶의 균형마저 흔들릴 수 있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길 바랍니다.


 

 

 

댓글